아스파라거스 효능 알아보기! <건강 전문가>

    아스파라거스 사진1
    아스파라거스

    안녕하세요 <건강 전문가> 입니다. 오늘은 아스파라거스의 함유된 성분들을 토대로 그 효능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아스파라거스의 함유된 다양한 성분들은 뇌졸중 예방, 고혈압 예방, 치매 예방, 노화 방지와 같은 다양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아스파라거스의 함유된 어떠한 영양소가 이와 같은 기능을 하는지 게시글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아스파라거스의 효능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아스파라거스 성분

       

      • 비타민A
      • 비타민B6
      • 비타민C
      • 비타민P
      • 칼슘
      • 철분
      • 마그네슘

       

       

       

       

       

      아스파라거스 효능

      아스파라거스 사진2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는 뇌졸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아스파라거스에 함유된 비타민A는 뇌졸중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A가 풍부한 아스파라거스를 자주 섭취한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과 비교하여 뇌졸중의 위험도가 40% 정도 낮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비타민A를 소량 혹은 짧게 섭취할 경우엔 효과가 미비하며 뇌졸중의 예방효과가 나타나기 위해선 약 2년정도 아스파라거스에 함유된 비타민A를 복용해야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아스파라거스에 함유된 비타민B6는 동물성 음식과 같은 고단백 음식을 섭취했을 때 생성되는 호모시스테인의 농도를 낮춰주는 역할을 하여 뇌졸중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호모시스테인이 혈관에 쌓이게 되면 정상적인 혈관을 파괴하여 혈전과 혈액 응고를 일으켜 동맥경화, 심혈관 질환 등을 유발합니다.

       

      이와같은 맥락으로 뇌혈관이 파괴된다면 뇌졸중의 위험도가 높아지지만 비타민B6가 혈중 호모시스테인의 농도를 낮춰주는 효소를 만들어 뇌졸중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아스파라거스는 심근경색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아스파라거스의 비타민A는 심근경색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비타민A의 혈관내의 혈액응고를 막아주는 특성 때문입니다.

      하버드 의과대학의 연구결과 아스파라거스의 비타민A를 50mg을 6년동안 섭취하였더니 심근경색의 발생율이 약 50%가 줄었다고 보고하였습니다.

       

      또한 심혈관 시술, 또 다른 심장질환, 협심증, 심근경색등의 질환자들의 사망률이 복용하지 않은 그룹과 비교하였을시 약 30%가 감소하였습니다. 

       

       

       

      아스파라거스는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아스파라거스에 함유된 비타민C는 동맥경화의 주범인 콜레스테롤의 과산화를 막아주는 강력한 항산화제 입니다. 

      혈관의 내벽을 좁게하는 동맥경화는 콜레스테롤이 과산화가 주 발병 원인입니다. 하지만 아스파라거스의 비타민C는 혈관 내벽에 상처를 내는 활성산소와 발암물질등을 억제하여 동맥경화 유발을 감소시켜 고혈압을 예방시켜줍니다.

       

       

       

       

      아스파라거스는 전립선암 생존율에 도움을 줍니다.

       

      아스파라거스의 함유된 비타민B6의 섭취가 많으면 전립선암의 초기에 생존율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임상영양학저널에 발표된 논문에 의하면 전립선암을 치료하고 있는 약 500명의 스웨덴 남성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결과 비타민B6를 2.2 ~2.9mg을 섭취한 그룹이 전립선암 초기 생존율이 약 29%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아스파라거스는 알츠하이머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아스파라거스의 함유된 비타민B6를 섭취할 경우 인지능력 저하와 함께 알츠하이머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비타민B6를 섭취할 경우 뇌의 위축을 최대 90%나 완화시켜주는데 이는 혈류 중 호모시스테인(homocysteine) 의 농도를 감소시켜주어 뇌 의 축소를 에방한다고 합니다. 

       

      또한 아스파라거스의 함유된 비타민C는 알츠하이머 발병에 중요한 인자인 독성 단백질인 아밀로이드를 뇌세포에 축적시키는것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아스파라거스는 노화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아스파라거스의 비타민A는 활성산소와 아주 친밀하여 결합율이 매우 높아 피부의 색소침착을 완화시켜주고 주름이 생기는 것을 억제해 줍니다. 세포막에서 활성산소가 생성되는것이 비타민A에 의해서 억제된다면 콜라겐 분해 또한 억제되어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시켜 노화된 피부의 완화에도 효과적으로 반응합니다. 또한 색소 침착의 일종인 검버섯을 예방하는데도 비타민A의 활성산소를 억제하는데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아스파라거스는 근육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아스파라거스의 철분은 적혈구의 헤모글로빈의 중심에서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렇게 운반한 산소는 근육속의 미오글로빈(myoglobin)에 전달하여 근육속에서 ATP를 생성하는데 작용 합니다. 만약 체내의 철분이 부족할 경우 근육으로 산소의 전달력이 감소되어 근육의 피로감과 함께 빈혈이 나타납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아스파라거스의 성분을 토대로 효능을 알아봤습니다. 이 밖에도 더 다양한 효능들이 존재하지만 가장 중요한 내용들만 추려서 담은 내용입니다. 다음시간엔 아스파라거스의 부작용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참고자료

       

      자료1

      자료2

       

      건강을 위한 더 많은 정보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