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엔자임Q10 (코큐텐) 효능, 부작용, 복용량, 섭취방법 총정리 <건강 전문가>

     

     

     

    코엔자임 Q-10 이란?

     

    코엔자임Q10

     

    코엔자임 Q10은 비타민은 아니지만 비타민과 아주 유사한 작용을 합니다. 비타민은 외부에서부터 합성되어야 하지만 코엔자임 Q10는 체내에서 합성되는 성분입니다. 그러나 노화로 인해 코엔자임 Q10의 체내 합성률이 낮은 경우엔 영양제를 통해 따로 섭취를 해줘야 합니다.

     

    실제로 노화로 인해 40대부터 코엔자임 Q10의 수준이 현저하게 저하되며 50대부터는 거의 합성하지 못하여 각종 질병 특히 심장병에 많이 

    노출됩니다. 지금부터 코엔자임Q10의 다양한 효능, 부작용, 심장병과의 상관관계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코엔자임Q-10 효능

     

    코엔자임 Q-10에 대한 효능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코엔자임 Q10은 노화를 억제합니다.

     

    코엔자임 Q10은 미토콘드리아에서 세포막을 안정시켜 세포의 노화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미토콘드리아는 각 세포 내에서 '에너지를 생산하는 공장' 역할을 수행합니다. 즉 미토콘드리아의 건강상태가 체내의 세포의 활성화와 비례하며 이를 통해 노화억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즉 미토콘드리아의 에너지 생산이 원활하다면 체내의 모든 생리작용도 원활하게 유지되지만 반대로 미토콘드리아가 손상을 입거나 제 역할을 하지 못할 경우 인체의 모든 세포들의 생리작용에 문제가 생기며 에너지 생성에 제한이 옵니다.

     

    이러한 미토콘드리아는 '유리기'에 약한 특징이 있습니다. 유리기란 온몸의 모든 기관과 세포에 골고루 산화를 촉진하지만, 다른 기관과 비교했을 때 특히 미토콘드리아가 각종 유리기의 산화작용에 더욱 민감한 합니다. 

     

    유리기는 각종 환경오염과 물, 음식, 신진대사의 결과물로 끝없이 생산되지만 이러한 유리기가 많이 발생할 경우 미토콘드리아는 제 기능을 하지 못하여 항상 피곤함을 느끼며 집중이 잘 되지 않고 온몸에 기운이 없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코엔자임 Q10는 강력한 산화방지제입니다. 산화방지에 대한 세계적인 박사인 브르스 아메스 박사는 노화가 일어나는 가장 큰 이유는 미토콘드리아가 제대로 에너지를 생산해내지 못하는 것과 비례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세포에 대한 에너지 공급의 80%까지도 바로 이런 이유로 생긴다고 볼 수 있으며 에너지 생산의 문제가 발생하면 가장 민감한 기관인 심장, 뇌, 신장, 근육, 간 등 에너지에 의존하는 장기들은 가장 먼저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며 이는 마치 전기가 약해져 형광등이 점점 어두워지는 것과 같습니다.

     

    심장은 하루에 10만 번 이상을 박동해야 하며 이러한 에너지가 집중적으로 필요한 심장에 코엔자임 Q10가 절대적인 영양소인 이유입니다.

     

     

     

     

     

    코엔자임 Q10은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코엔자임 Q10는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 가장 핵심적인 역할인 산화를 예방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이는 심근경색증과 뇌졸중을 예방하는데 아주 효과적이며 고혈압 치료에 사용될 만큼 혈압을 내린다는 여러 보고가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심장의 기능을 원활하게 해 주며 코엔자임 Q10를 복용하고 혈압약을 끊었다는 보고가 심심치 않게 나오고 있습니다.

     

    또한 울형성 심부전증과 같은 심장병에 특별히 좋은 효과가 있는데, 심장병을 갖고 있는 사람들을 조사한 결과 코엔자임 Q10의 농도가 건강한 사람과 비교하였을 때 약 75%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들에게 코엔자임 Q10을 투여한 결과 대부분의 경우 호전된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코엔자임 Q10은 뇌 기능을 강화해줍니다. 

     

    코엔자임 Q10가 미토콘드리아의 에너지 생산능력을 상승시킨다는 것은 이제 여러분 모두 아실 겁니다. 

    하지만 특히나 뇌와 신경에는 지방질이 많아 코엔자임 Q10와 친화력이 높아 여러 퇴행성 뇌 질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기억력 개선에 효과적이며 뇌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코엔자임 Q-10 섭취량, 섭취방법 알아보기

     

    코엔자임 Q10의 정확한 일일 복용량은 아직까지 확실한 정보는 없지만 건강을 위해서 복용할 경우엔 가이드라인이 존재합니다. 일반적으로 건강을 위해선 25~50ml 복용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심장병 등이 있는 경우엔 50~150ml까지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암 치료 등과 같이 면역력을 더 필요한 경우엔 100~300ml까지 복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코엔자임 Q10은 지방질과 함께 섭취하여야 체내에 흡수가 가능합니다. 만약 지방질 없이 코엔자임 Q10 만 단독으로 섭취할 경우 장에 흡수되지 않고 그대로 몸 밖으로 배출되기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이러한 이유로 코엔자임 Q10을 섭취 시엔 올리브 오일, 아보카도와 같은 HDL이 풍부한 식물성 오일을 같이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최근엔 시중에 코엔자임 Q10에 레씨 신 오일을 넣어 판매하는 제품이 많으니 다음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코엔자임 Q10 홈페이지

     

    코엔자임Q10 홈페이지 바로가기

     

     

     

     

     

    코엔자임 Q10 부작용

     

    코엔자임 Q10를 과다복용하였을 경우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체내의 코엔자임 Q10가 부족할 경우엔 다양한 심혈관 질환과 심장질환과 같은 결과물로 나타납니다. 

     

     

     

     

     

     

     

    맺음말

     

    코엔자임 Q10은 복용하기 시작한 후 바로 효과가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현재 체내에 코엔자임 Q10가 부족할 경우엔 수일이면 효과를 볼 수 있으며 특히 심장병이 있는 경우엔 코엔자임 Q10의 효과를 본인 스스로 자각할 정도로 그 차이가 명확하다고 하니 평소 심장 건강에 대한 우려가 있는 분들이라면 코엔자임 Q10을 꼭 섭취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코엔자임 Q10은 아직 노화가 진행되지 않은 젊은 사람들의 경우 체내 합성을 도와주는 비타민E, B, 엽산, 셀레늄 등을 복용하면 체내 합성을 원활하게 도와준다고 하니 코엔자임 Q10과 같이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건강을 위한 더 많은 정보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