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프리카 종류별 영양성분 및 효능 알아보기

    4종류 파프리카 사진
    파프리카

     

    파프리카는 비타민 캡슐이라고 불릴 정도로 영양성분이 골고루 들어있기로 유명한 열매입니다. 일반적으로 파프리카는 색으로 구별하는데

    각각의 색마다 약간의 성분의 차이가 존재합니다. 대표적으로 비타민C는 초록색 파프리카에 162mg으로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주황색 116mg, 노란색 111mg, 빨간색 92mg 순입니다. 초여름이 제철인 파프리카의 성분과 효능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 파프리카의 성분
    • 파프리카 종류별 특징
    • 파프리카 효능

     

     

     

     

     

     

    파프리카의 성분

     

    • 비타민A
    • 베타카로틴
    • 비타민B
    • 비타민C
    • 비타민E
    • 칼륨
    • 마그네슘

     

     

     

     

    파프리카의 종류별 특징

    파프리카 4종류 사진
    파프리카 4종류

     

    • 녹색 파프리카

    녹색 파프리카는 파프리카가 완전히 익기 전에 수확한 것으로 다른 파프리카와 비교하여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낮은 열량과 풍부한 섬유질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 빨간색 파프리카

    빨간색 파프리카는 칼슘과 인이 다른 파프리카와 비교하여 풍부하며 리코펜이라는 붉은색 색소가 유해산소를 억제하는 효과를 하여 암, 혈관질환을 예방해주며 면역력과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베타카로틴도 풍부합니다.

     

    • 노란색 파프리카

    노란색 파프리카는 대표적으로 '피라진'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피리진덕에 혈액의 응고를 예방시켜주어 뇌경색, 고혈압, 심근견색 들의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 주황색 파프리카

    주황색 파프리카는 비타민, 철분, 베타카로틴이 풍부하여 멜라닌 색소를 억제하여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파프리카 효능

    다양한 파프리카
    파프리카 사진

     

     

     1.  파프리카의 암의 발병을 예방하는 효능

     

    파프리카의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강한 항산화제로 역할을 수행합니다. 일반적으로 베타카로틴은 식물의 색깔을 내는 물질로 식물들이 자신을 강력한 햇볕으로부터 견디기 위해 생성한 물질입니다. 이러한 베타카로틴을 섭취할 경우 동물들에게는 영양소로 작용을 하며 암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며 특히 폐암, 구강암, 식도암, 인후암, 위암, 유방암, 방광암, 자궁경부암등을 예방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미국 존스홉킨스 의과대학의 한 연구에서는 베타카로틴의 혈중 농도가 낮은 사람들에게 4배나 많은 폐암이 발생하였으며 오스트레일리아의 한 연구조사에서도 자궁경부암의 발생과 베타카로틴의 혈중 농도가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밝혔으며 실제로 고농도의 베타카로틴을 섭취했을시 50~70%의 자궁경부암의 전조증이 완전히 회복되었습니다. 

     

     

     

     

     2. 파프리카의 심장을 보호하는 효능

     

    파프리카의 함유된 마그네슘은 심장을 보호해주는데 실제로 마그네슘 부족증이 있는 사람들의 경우 심장병에 걸리는 확률이 훨씬 높습니다.

    이는 특정지역에서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닌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며 마그네슘의 관상동맥의 경련을 막아주는 효능으로 부정맥과 심근경색증을 예방해줍니다.

     

    실제로 심장병 중환자실에 있는 환자들의 경우 마그네슘의 혈중 농도가 건강한 사람과 비교하였을 때 약 53%나 낮은 것이 관찰되었으며 실제로 심근경색이 발병하였을시 혈중 마그네슘의 농도와 살아남는 확률이 비례한다고 합니다.

     

     

     

     

     3. 파프리카의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효능

     

    파프리카의 함유된 비타민C는 강력한 산화방지제로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해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활성산소는 정상적인 세포를 공격하여 형태를 변형시키고 세포의 정상적인 활동을 방해하는 요소입니다.

     

    그러나 비타민C는 수용성이기 때문에 혈액과 체액을 통해 체내를 순환하며 활성산소를 제거해줍니다.

    만약 활성산소의 수치가 높아 비타민C로 다 제거가 안 됐을 때에는 활성산소가 세포막까지 침투를 하는데 이때 세포막에 서식하고 있던 파프리카의 함유된 비타민E가 나머지 활성산소를 제거해줍니다. 이처럼 파프리카의 함유된 비타민C,E는 상호보완적으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면역력을 향상시켜줍니다.

     

    또한 비타민C는 면역성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 인터페론의 생성에 필요한 성분인데, 인터페론은 바이러스에 감염된 체내 세포에서 생성되는 당단백질로 바이러스 증식을 억제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비타민C가 이 인터페론의 유발제로 작용하여 체내의 인터페론의 생성을 활성화시켜줍니다. 

     

     

     

     4. 파프리카의 피부 건강을 증진시키는 효능

     

    파프리카의 함유된 비타민B2인 리보플라빈은 세포의 신진대사를 돕고 각 효소와 호르몬 생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비타민A와 함께 여드름 치료에 탁월한 효능을 발휘하는데 실제로 여드름 치료에 비타민B2, 비타민A, 아연 등을 투여하여 피부의 진정과 호르몬의 균형을 위해 사용되고 있습니다. 

     

     

     

     

     5. 파프리카의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및 당뇨, 고혈압 예방 효능

     

    파프리카의 함유된 비타민E는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은 증가시키고 몸에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은 감소시켜주고 특히 비타민E는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억제하여 산화되지 않은 콜레스테롤이 동맥의 벽에 침착되지 않도록 하여 콜레스테롤이 실제로 높다고 하여도 동맥경화증과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해줍니다. 

     

     

     

     

     6. 파프리카의 피로회복, 통증 감소의 효능

     

    파프리카의 함유된 비타민B2는 세포의 산소 효용성을 증가시켜주어 세포들의 노폐물을 배출시켜줍니다. 실제로 운동선수들의 지구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운동 전 비타민B2를 10mg 복용하였더니 지구력이 약 11%가 증가되었다고 합니다. 

     

    비타민B2는 이처럼 체내 노폐물 배출 효능과 함께 체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역할도 수행하는데 간에서 수행하는 콜레스테롤의 처리를 도와주어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어 주며 간의 해독작용을 간접적으로 도와 체내의 해독작용의 기능을 간접적으로 수행합니다.

    이처럼 체내의 해독과 노폐물을 배출시켜주는 파프리카의 비타민B2는 피로감과 통증을 줄여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 참고 논문

     

    참고하면 좋은 영양정보

     

    2021.04.29 - [건강] - 타트체리 효능, 영양성분, <예방 질환> 소개

    2021.05.04 - [건강] - 새싹보리 효능, 부작용, 성분, <가격정보> 알아보기

    2021.04.10 - [건강] - 브이맥스 울트라 효능,부작용,가격,성분 총정리<김보성 영양제>

     

    브이맥스 울트라 효능,부작용,가격,성분 총정리<김보성 영양제>

    브이맥스 울트라의 경우 대표적인 남성 영양제이며 현재 김보성이 광고하고 있습니다. 과연 이 영양제가 효과가 좋을지 과대광고일지 브이맥스 울트라의 효능, 부작용, 가격, 성분에 대해 과학

    shffmr.com

     

    새싹보리 효능, 부작용, 성분, <가격정보> 알아보기

    새싹보리는 보리의 새싹이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보리로 충분히 자라기 전에 보리 싹이 약 10cm ~ 20cm 올라왔을 때 수확을 하며 이를 보리새싹이라고 부르며 요즘 매스컴에서 주목하고

    shffmr.com

     

    타트체리 효능, 영양성분, <예방 질환> 소개

    타트체리는 체리류중 가장 많은 항산화제, 항염증제가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의 여왕이라고 불리며 세포의 파괴와 노화를 억제하여 인체의 노화 예방, 피로 회복, 수면의 질 증가 등의 작용을 합

    shffmr.com

     

    건강을 위한 더 많은 정보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