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외의 다양한 효능, 영양성분, 칼로리, 부작용 알아보기! <건강전문가>

    참외 효능

     

     

    6월의 과일 참외

     

    참외는 6월의 대표적인 제철과일입니다. 제철과일인 만큼 그 어느 때보다 당도가 높으며 영양성분까지 더 알차게 함유된 시점에 참외에 대해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내용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참외에 효능과 칼로리의 대한 정보와 함께 참외의 함유된 성분별로 참외를 섭취할 경우 체내에 나타나는 효능과 함께 많이 먹을 경우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참외 성분

       

      참외의 성분들 (100g)
      탄수화물 7.8g
      단백질 0.8g
      식이섬유 1g
      판토텐산 0.16mg
      엽산 50mmg
      티아민 0.03mg
      비타민A 15mmg
      비타민C 30mg
      비타민E 0.1mg
      나트륨 1mg
      칼륨 280mg
      칼슘 6mg
      구리 0.02mg
      마그네슘 12mg
      0.2mg
      아연 0.1mg
      망간 0.05mg
      Kcal 32kacl

       

       

       

       

      참외 효능

       

      다른 참외 사진
      참외의 효능

      참외의 월경과다 증후군 예방 효능

       

      참외의 함유된 비타민A는 체내의 호르몬을 조절하는 작용을 합니다. 특히 여성들에게 생리 전 증후군과 함께 월경과다 증후군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월경과다, 생리전 증후군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가 바로 비타민A의 부족에서 나타납니다.

       

       

      불임증일 때도 비타민A 부족에서 올 수 있음이 증명되었고 임신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기도 합니다. 한 동물실험에 의하면 비타민A가 부족하게 된다면 기형 분만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참외의 여드름 예방 효능

       

      참외의 함유된 판토텐산은 비타민B그룹에 속하는 비타민B5입니다. 이 판토텐산은 호르몬 생성, 스트레스 반응조절 등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특히 여드름 치료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비타민B5(판토텐산)는 실제로 여드름 치료제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비타민입니다. 실제로 독일에서 10~30대 남녀 1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비타민B5 (판토텐산)을 하루 10g씩 4번 나누어 복용한 결과 여드름이 개선되었으며 복용 후 2~3일 후부터 피부의 피지가 눈에 띄게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복용후 2주 뒤부터는 모공 크기가 눈에 띄게 작아졌으며 여드름 자국도 치료되기 시작하였고 새로운 여드름이 발생도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참외의 여드름 예방에 대한 참고자료

       

       

       

      참외의 자궁경부암 예방 효능

       

      참외의 함유된 엽산은 비타민B 그룹에 속한 비타민B9입니다. 엽산에 대해 알라바마 의과대학에서 진행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자궁경부암은 특정 바이러스와 상관관계가 있으며 이 자궁경부암에는 비타민B9(엽산) 결핍이 올 경우 자궁 경부암이 발병된다고 밝혔습니다.

       

      즉 비타민B9(엽산)이 자궁경부에 충분히 보충되었을 때는 자궁경부암의 발생을 예방할 수 있으며 이는 세포핵의 염색체를 강화시키는 엽산의 효능이 자궁경부암을 유발하는 특정 바이러스로부터 면역력을 길러주기 때문입니다.

       

       

       

       

       

      참외의 우울증 예방 효능

       

      참외의 함유된 엽산에 대해 최근 미국에서 진행된 연구결과에 따르면 비타민B9(엽산)이 결핍될 경우 우울증과 정신신경 질환이 생기게 되는데 엽산부족으로 생긴 우울증과 정신질환의 경우 항우울제를 처방하여도 치료가 되지 않았지만

       

       

      엽산을 복용한 결과 우울증과 정신질환의 개선되었다고 보고하였으며 실제로 엽산 결핍이 심한 사람의 경우 우울증 위험이 정상인에 비해 약 3~5배가량 높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참외의 우울증 예방에 대한 참고자료

      참외의 당뇨병 예방 효능

       

      참외의 함유된 비타민C는 당뇨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국내, 해외의 다양한 임상 사례가 존재합니다. 대표적으로 1973년에 진행한 연구결과 당뇨환자가 많은 용량의 비타민C를 복용한 후에 혈당이 내려가는 것이 밝혀졌으며 이를 통해 1980년 동물실험을 통해서도 고용량 비타민C가 혈당을 낮춰주는 것을 다시 한번 증명하였습니다.

       

       

      이후에도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비타민C의 혈당 강하 효과에 관한 내용을 증명하였습니다. 비타민C가 혈당을 낮추는 이유는 바로 인슐린의 혈중농도를 비타민C가 높여주기 때문이며 비타민C 메가도스 법인 고용량 섭취를 할 경우 눈에 띄는 혈당을 감소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외의 두뇌활동 증진 효능

       

      참외의 함유된 비타민C는 두뇌활동과 가장 밀접한 연관이 있는 IQ를 높이는데 도움을 주는데 비타민C를 충분하게 섭취하는 어린이일수록 IQ가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이는 크라바, 카트 두 학자를 통해 밝혀졌는데 세 개의 도시에 있는 유치원에서 대학까지의 4곳의 학교로부터 어린이와 학생을 무작위로 선정하여 혈중 비타민C 농도를 조사한 결과 이중 고농도의 비타민C가 측정된 그룹의 경우 평균 IQ가 113.22

       

       

      저농도의 비타민C가 측정된 그룹의 경우 평균 IQ가 108.71로 평균 차가 4.51이나 되는 것으로 발표하였고, 이후에 IQ가 낮은 그룹에게 고용량의 비타민C를 복용시킨 결과 IQ가 평균 3.54 가 상승하였고 이를 통해 IQ가 낮을지라도 비타민C를 충분하게 복용한다면 이를 개선할 수 있다고 연구 결과를 통해 나타났습니다.

       

       

       

       

      참외의 심근경색 예방 효능

       

      참외의 함유된 비타민E는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주어 혈관 건강을 개선시키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또한 혈소판의 지나친 응집을 억제해주어 혈전 생성을 예방하며 동맥 혈관에서 염증 반응을 억제하며, 염증 반응에서 생성되는 활성산소에 의한 손상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와 같은 작용을 하는 비타민E는 혈관을 보호해줌과 동시에 강화를 시켜주기에 심혈관질환인 심근경색 예방에도 뛰어난 효과를 보입니다. 미국의 간호사 단체에서 약 87000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8년간 진행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규칙적으로 비타민E를 복용한 13%의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과 비교하여 심근경색으로 인한 사망률이 최대 40%가 감소한 것으로 발표했습니다.

       

      또한 핀란드에서 실시한 남녀 약 6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비타민E와 심근경색의 사망률을 14년간 조사한 결과 비타민E를 복용한 그룹이 심근경색으로부터 사망률이 약 65% 정도 감소되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단, 이는 비타민E를 꾸준히 2년이상 복용한 경우에 나타난 결과로 심혈관질환의 개선을 통한 심근경색과 같은 심장병의 사망률을 줄이기 위해선 비타민E의 장기간 섭취가 권장되고 있습니다.

       

       

       

       

      참외의 암 예방 효능

       

      독일에서 참외에 함유된 비타민E를 대상으로 1985년 부터 만 40~69세의 약 29,588명의 그룹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약 5년 동안 비타민A, 아연, 비타민B3, 비타민C, 베타카로틴, 비타민E, 셀레늄을 복용하였더니 베타카로틴, 비타민E, 셀레늄을 동시에 복용한 그룹에서 암 발병률이 약 13% 감소되었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참외 부작용

       

      참외에 함유된 성분 중 과다 복용했을 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을 정리했습니다.

       

      • 속 쓰림
      • 설사
      • 구역질
      • 식욕부진
      • 수면장애
      • 과잉행동
      • 판단력 장애
      • 발열
      • 알레르기
      • 붉어짐

       

       

      맺음말

       

      오늘은 5, 6, 7월의 제철과일인 참외에 대한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영양성분까지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가벼운 식사만으로 비타민을 비롯한 영양성분들을 섭취하기 부족하기 때문에 제철과일인 참외를 통해 다양한 영양성분을 섭취하시는 걸 추천드리며 모두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건강을 위한 더 많은 정보

      2021.05.22 - [건강] - 방울토마토 효과, 효능, 부작용, 영양성분 전부 알아보자 <건강 전문가>

       

      방울토마토 효과, 효능, 부작용, 영양성분 전부 알아보자 <건강 전문가>

      방울토마토란? 방울토마토는 일반 토마토와 비교하여 크기가 훨씬 작은 방울 모양의 토마토를 말하며 7월부터 9월까지가 제철인 과일입니다. 또한 100g당 칼로리가 16Kcal로 매우 적으면서 비타민

      shffmr.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